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찌개 종류 구수한 전통 청국장 맛있게 끓이는 방법

728x90
반응형
728x170

 

 

 

 

청국장을 좋아하는데 전통청국장으로는

청국장을 만들어본 적이 없어서 망설이다가

이마트에서 다담청국장 양념을 발견해서

집에서는 다담청국장 양념으로 끓여서 먹었거든요~

근데 (시)엄마가 청국장을 사주셔서

이번에 처음으로 전통청국장으로 끓여먹었어요

 

 

 

 

전통 청국장 맛있게 끓이는 방법

 

 

전통청국장은 진짜 처음 사용해본거라서

아주 살짝 긴장하면서 청국장을 끓였는데

청국장 자체가 맛있어서 그런가 너무 고소하고

맛있게 끓여져서 대성공이었어요!!

 

 

 

 

다담청국장으로 끓였던 청국장도 맛있는데

콩이 씹히는게 덜해서 조금 아쉬웠거든요~

그래서 이번엔 청국장 콩 제대로 즐겼어요!

 

 

 

필수재료

전통청국장 한 덩이(250g),

돼지고기 200g, 김치 한 컵, 양파 반개,

두부, 대파, 다담청국장 1T

 

선택재료

애호박, 청양고추 1개

 

 

 

ෆ 계량 기준 ෆ

1T(큰술) = 테이블스푼 = 약15ml = 15cc

1t(작은술) = 티스푼 = 약5ml = 5cc

1cup(컵) = 200ml = 200cc

계량스푼 1T = 밥숟가락 두 스푼

계량스푼 1t = 밥숟가락 반 스푼

 

 

 

 

이게 (시)엄마가 사주신 전통청국장이에요

먹고 남으면 냉동실에 넣어뒀따가 먹으려고

전통청국장 한덩이 그냥 전부 다 사용했어요ㅎㅎ

 

 

 

 

냄비에 물 또는 쌀뜨물 3.5컵(700ml)을 넣고

돼지고기 200g, 김치 한 컵을 넣고

고기와 김치를 10분동안 끓여주세요

 

 

 

 

양파 반 개와 애호박을 넣어주세요

 

 

 

 

전통청국장 한 덩이를 넣고 풀어준 후

물 한 컵(200ml)을 추가해주세요

 

 

 

 

다담청국장 1T를 넣어주세요

된장 한 스푼넣고 소금이나 국간장으로

간을 해주면 되는데 다담청국장이 있어서

된장대신에 다담청국장 사용했어요~

 

 

 

 

먹기 좋게 썰은 두부와

청양고추1개와 대파를 넣고 끓여주세요

 

 

 

 

두부와 대파에 간이 배도록

한소끔 더 보글보글 끓여주세요

 

 

 

 

그러면 구수함 가득한 전통청국장으로

끓여낸 청국장찌개 완성이에요!!

청국장은 먹을 때는 냄새가 오히려 덜하고

냄새만 맡을 때가 냄새가 강한 것 같아요ㅋㅋㅋ

 

 

 

 

남으면 냉동실에 넣어뒀다가 먹으려고

두부도 듬뿍 다 넣어줘서 한가득 끓여졌어요!

다담청국장은 양념이 스르르 풀렸는데 전통청국장은

수분이 없어서 물을 꽤 많이 먹더라고요~

남은건 냉동실에 넣어뒀다가 먹을 때 물이랑

다담청국장 양념 살짝 더 넣어서 먹었어요ㅎㅎ

 

 

 

 

다담청국장 먹을 때 아쉬웠던 청국장 콩!!

저는 이 청국장 콩을 정말 좋아하거든요ㅎㅎ

이날 정말 고소함 터지는 저녁이었어요>_<

 

 

전통청국장으로 끓인 청국장찌개로

오늘은 구수함 넘치는 한 끼 되세요 :D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