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고등어김치찜 황금레시피 김치고등어조림 만드는법

728x90
반응형
728x170





요즘 동네 마트 자주 가다가 오랜만에
이마트 갔는데 고등어가 싱싱해서
고등어 사와서 맛있게 익은 김치 듬뿍 넣고
고등어김치찜 해 먹었는데 맛있더라고요~



고등어김치찜 황금레시피



흰 살 생선도 맛있지만 등푸른 생선인
고등어도 진짜 너무 맛있는 것 같아요ㅎㅎ



고기 넣은 김치찜만 해보고 고등어 넣고는
김치찜을 안 해봐서 엄마한테 물어봤는데
자반고등어로 만들어야 비린내가 안 난다고,,
"엄마, 나 생고등어 사왔는데,,?" 했더니
그럼 소금을 한 번 쳐주고 한두 시간 뒀다가
만들어 먹으라고 하더라고요ㅎㅎ

필수재료

고등어2마리, 배추김치1/4포기,
김치국물반컵, 다진마늘1T, 미림1T,
고춧가루1~2T, 간장1T, 설탕0.5T, 다시다1t
대파, 청양고추한개

선택재료

양파반개, 홍고추


ෆ 계량기준 ෆ
1T(큰술) = 테이블스푼 = 약15ml = 15cc
1t(작은술) = 티스푼 = 약5ml = 5cc
1cup(컵) = 200ml = 200cc




생고등어 할인하고 있어서 생고등어 겟!
했는데 자반고등어로 해야 비린내가 안난다니,,
무튼! 인당 한 마리씩 먹으려고 두 마리 샀어요



생선은 지느러미랑 피떡 때문에
비린내가 많이 난다고 해서 지느러미는 가위로
제거해 주고 피떡은 흐르는 물에 씻어냈어요



굵은소금 넣고 한 번 잘 버무려준 후
1시간 동안 냉장고에 뒀다가 만들었어요
근데 남편한테 말했더니 (시)엄마는
그냥 생고등어로 만들었었다고 하더라고요?
정답은,, 없습니다,,ㅋㅋㅋㅋㅋ



냄비에 김치 1/4포기를 넣고
다진마늘 한 스푼을 넣어주세요



물 600ml(3컵)를 넣어준 후



김치 국물 반 컵을 넣고 20분 끓여주세요



고등어 2마리를 넣어준 후
미림 1스푼을 둘러주세요~



두툼하게 채 썬 양파 반 개를 넣고



진간장 1스푼, 고춧가루 1~2스푼과
설탕 0.5스푼을 넣고 끓여주세요



여기서 저의 실수가 나오는데!
지난번 등갈비 김치찜 만들듯이 만들면서
아무 생각 없이 물을 더 추가했거든요??
근데 고등어는 푹 끓일 필요가 없어서,,
김치찌개처럼 돼버렸어요ㅋㅋㅋ
중간에 물만 더 넣지 마세요!!



청양고추 1개와 홍고추 1개
그리고 대파를 어슷 썰어 넣어주세요



엄마의 팁인 다시다 1티스푼을 넣고
한 번 더 끓여주세요



그러면 맛있는 단백질 덩어리
고등어김치찜 만들기 완성이에요!!
고등어는 오래 끓여주면 다 부서져서
김치를 먼저 넣고 끓이는건데 김치 오랫동안
푹 끓여줬더니 진짜 짱맛탱!



국물이 조금 연하고 많죠??ㅠㅠ
여러분들은 중간에 물 넣지 마세요!!
습관의 무서움입니다ㅋㅋㅋ



김치도 진짜 잘 익고 고등어도 맛있고 굿!
고등어에 소금 뿌렸다가 만들어서 그런가
비린내는 정말 안 나더라고요~
맛있어서 조만간 또 만들어 먹을 거예요ㅎㅎ


등푸른 생선 고등어김치찜으로
오늘도 맛있는 한 끼 되세요 :D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